이더리움이 남으시나요? 꼭 해보세요! EigenLayer + LSD

250x250
반응형
728x90

이더리움이 남으신가요?

그렇다면 예치한 번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EigenLayer라고 예치를 도와주는 곳이 있습니다.

EigenLayer(에이건레이어)는 이더리움을 예치한 토큰을 재예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인데요.

 

이더리움을 예치한 토큰을 LRT라고 부르고, 재예치를 LSD라고 부릅니다. 이 부분에 대한건 추후 리서치 카테고리를 통해 아실 수 있도록 올려놓을 예정이구요.

 

일단 LSD와 LRT의 개념에서 LRT와 LSD를 분류하는 기준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LRT(Liquid Restaked Token)는 이더리움을 특정 예치사이트에 staking하면 이더리움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토큰입니다.

특징으로는 ooETH, oooETH처럼 뒤에 ETH라는 이름이 붙어서, 누가봐도 스테이킹해서 얻은 ETH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SD(Liquid Staking Derivatives)는 위의 LRT를 이용해서 다시 스테이킹을 해서 이자를 획득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파생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디파이 dAPP들처럼 예치시 특정 APY를 보유해서 이자를 획득하는 등, 이더리움의 스테이킹사이트와 같은 구조를 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튼 위의 개념이 존재하는데요.

그 중 EigenLayer라고 엄청나게 총 예치규모(TVL)도 큰 LSD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곳에 예치를 하면 나중에 에어드랍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에이건레이어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LRT를 이용해서 예치할 수 있는 LSD이기 때문에 LRT부터 필요하겠죠?

 

에이건레이어에 예치할 수 있는 LRT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EigenLayer에 예치할 수 있는 LRT 종류

일단 LRT종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이트로 먼저 접속해주시면 되구요.

https://app.eigenlayer.xyz/

 

https://app.eigenlayer.xyz/

 

app.eigenlayer.xyz

 

확인해보시면 현재 예치가능한 목록은 이렇습니다.

위 항목들을 보시면 아까 말씀드렸듯이 ooETH로 끝나는것이 보이시죠?

그래서 저런 ooETH를 획득한 뒤에 스테이킹을 해주시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해당 스테이킹은 항상 열리는 것이 아니고, 때때로 열리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작성 시점인 지금(1월 28일)은 모든 풀이 닫혀있는 상태이구요.

위 내용에 보이듯이 2월 달에 다시 재오픈되는데
한국시간 기준: 2월 6일 오전 5시부터 10일 오전 5시까지

라고 하니까 이 시기를 꼭 놓치지 마시고, 참여하시면 좋겠습니다.

 

그 이후엔 또 언제 다시 열릴지 모르기 때문이죠.

 

해당 내용은 트윗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하셔야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저도 제 텔레그램을 통해 올려드릴 예정이기도 하니까, 텔레그램방도 참고하세요!ㅎㅎ

에이건레이어의 공식 트윗 링크

 

그리고 또 한 가지!

현재는 저 위에 있는 LRT만 예치가 가능하지만, 2월 6일부터 열리는 항목들 중에는 아래의 LRT도 추가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frxETH, mETH, LsETH 총 3개가 추가된다.

 

근데, 이 모든 항목들을 예치할 수 있는 걸 찾진 않을거구요 ㅎㅎ

 

얻으면 상당히 좋은 LRT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린 에어드랍을 노리는 헌터니깐요 ㅎㅎ


2. LRT획득하고 에어드랍 노리기 좋은 디파이 플랫폼

현재상황으로썬 2개정도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 개는 추가적인 에어드랍을 노리기 좋구요. 한 개는 이자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 Swell에 예치해서 에어드랍 노리기

 

먼저 Swell에 예치해서 에어드랍을 추가적으로 노릴 수 있습니다.

 

Swell 공식사이트 접속 링크

먼저 Swell의 사이트는 여기구요. 

ETH를 예치하게 되면 swETH를 획득할 수 있는 LRT를 제공하는 예치사이트입니다.

 

예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이트에 접속 후

우측 상단의 동그라미친 부분을 보면 Stake라고 나오는데 여길 눌러서 지갑을 연결해주시구요.

그럼 요런식으로 나옵니다.

 

스테이킹할 만큼의 ETH를 입력해서 Stake를 하시면 swETH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모친 부분을 보시다시피 APR이 있기 때문에 스테이킹에 대한 이자를 3.27%정도로 얻을 수 있는 상황인데요.

 

중요한건 고작 저정도의 이자를 얻기위해 예치하는 것이 아니죠.

 

일단 Swell의 배커를 보면 이렇게 나오구요. 나름 이름있는 투자사의 엔젤 투자자나 VC도 있습니다.

 

그리고 문서를 보시면

이렇게 적혀있듯이 예치한 ETH의 수량에 따라 진주(Pearl)를 획득할 수 있다고 나오죠.

 

그리고 ETH를 예치해서 swETH를 얻을 때에만 Pearl을 획득하는 것 외에도 EigenLayer에 예치시 추가 보너스까지 주는 것 때문에 꼭 Swell에 예치한 뒤에 EigenLayer 풀에도 예치를 하는 것을 강력히 말씀드리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나중에 Swell의 에어드랍이 확정되었을 때 본인이 여태까지 획득한

진주(Pearl)에 따라 에어드랍의 양이 결정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되겠습니다.

 

상장은 언제냐구요? 확실하진 않지만 1분기 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하실 분들은 꼭 놓치지말고 하셔야겠죠?


● Swell을 놓쳤다면 mantle에라도 예치해서 높은 이자먹자

 

혹시 이 글을 swell이 에어드랍 된 이후에 보실 분들을 위한 대안이기도 합니다.

맨틀에 ETH를 예치해서 mETH를 획득하는 방식인데요.

 

여기 공식적으로 적혀있듯이 7.2%의 기본적인 예치이자를 주고 있다고 합니다.

 

종료가 되는 시점은 자금이 동날 때까지라고는 하는데....

아무튼 최소 2개월 유지한다고 하니까 작성일 기준(1월 28일) 아직 1달정도는 남은 시점..?

 

그렇구요.

https://meth.mantle.xyz/stake

 

Mantle LSP

Mantle Liquid Staking Protocol (LSP) is a permissionless, non-custodial ETH liquid staking protocol deployed on Ethereum L1 and governed by Mantle.

meth.mantle.xyz

 

위 사이트에 접속해주시면 되고,

 

현재 4월 1일까지 2배이벤트가 진행한다고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cap이 다 차서....... 조만간 다시 추가로 연다고 하네요...;;

 

아무튼 하는 방법은 아까의 Swell과 똑같이 ETH를 넣어서 mETH를 획득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끝!

 


3. EigenLayer에 예치하기

그리고 EigenLayer에 돌아와서

아까 이 항목들 중 맨 아래의 Swell Staked Ether라고 적힌 부분 보이시죠?

해당 부분이나 2월 6일부터는 Mantle Staked Ether도 추가될 예정이니 둘 중 하나 선택하시구요.

LRT를 보유중이라면 이렇게 현재 해당 LRT의 잔고가 나올텐데 LRT를 눌러서 Deposit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에 보이듯이 Restaked에 현재 예치된 LRT의 갯수와 금액이 보일거에요.

그럼 나중에 EigenLayer가 에어드랍될때까지 묵혀두시면 끝!

현재 EigenLayer의 총 예치량(TVL)은 이정도이고 2월이 되면 더 올라갈 예정입니다.

☞저게 다 얼마야....


이렇게 이더리움을 재예치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사실 흔히 스테이킹이라고 하면 예치해서 해당 물량을 다시 스테이킹해제(언스테이킹)할 때까지 물량을 유동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꺼려하는 것도 사실이죠.

그리고 이러한 물량을 다시 언스테이킹하려면 일정기간이 지나야지만 회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 기간동안 가격이 상승하면 좋겠지만!!

하락하면 손실보면서 언스테이킹하게되는 그러한 사유도 생깁니다.

그래서 사실 스테이킹을 좋아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고, 좋아한다해도 물량이 너무 많아(혹은 돈이 너무 많아) 일정 부분은

스테이킹해도 상관없다! 하시는 분들만 스테이킹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부분들을 생각하셔서 LSD에 무조건 참여하지는 마시고,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만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현재까지 봤을 때 저의 총점은

총점: 4.9 / 5

입니다.

0.1은 위에서 말씀드린 스테이킹에 대한 리스크 부분때문에 뺐네요!ㅎㅎ

 

혹시 또다른 메타인 스테이킹메타에 대한 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2024.01.26 - [크립토 에어드랍 작업/에어드랍 작업 정리] - 셀레스티아(Celestia) 스테이킹만 했는데 부가수익이 대체 얼마야?! 스테이킹메타 따라잡기 (with Pyth Network)

 

셀레스티아(Celestia) 스테이킹만 했는데 부가수익이 대체 얼마야?! 스테이킹메타 따라잡기 (with Pyt

이번에는 셀레스티아(Celestia)와 향후 스테이킹메타에서 에어드랍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Pyth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재 Celestia는 상장한 이래로 스테이커들에게 엄청나게 행복한 금

metaboo.tistory.com


소식과 내용을 빠르고 다양하게 접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그림(텔레그램)을 클릭해주세요!!

Designed by JB FACTORY